종합소득세 구하기 근로소득공제, 연금소득공제 등

종합소득세 구하기 근로소득공제, 연금소득공제 등

지난 글에서 개인사업자 종합소득세 신고 시 꼭 파악해야 하는 합법적 절세 방법에 관하여 알려드렸습니다. 모르면 줄줄 새는 돈인 세금을 줄이기 위해 요구되는 방법들인데요, 개인 사업자 분들께서는 아래 글 꼭 참고해 주세요. 이번 글에서는 소득 공제에서 가장 필요한 인적 공제에 관하여 좀 더 세밀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인적 공제 부분은 개인사업자의 종합소득세 신고에서뿐만 아니라 직장인들의 연말 정산에서도 매우 필요한 항목이기 때문에 모든 분들이 꼭 알고 계셔야 합니다.

최대한 이해하시기 쉽도록 풀어서 디테일한 예시까지 포함해 설명드릴 테니 많은 정보 얻어가세요. 여러 소득 공제 항목 중 가장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이 바로 인적 공제인데요, 그만큼 많은 분들이 헷갈려하고, 실수하는 항목입니다.


imgCaption0
인적 공제란?

인적 공제란?

인적 공제는 보통 부양가족 공제라고 불리는 항목으로 나의 부양가족 중 조건에 해당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 수에 따라 나의 소득에서 공제 적용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사업자 아니면 근로자의 한 해 동안의 수익 중 본인과 배우자, 자녀, 부모 등 생계를 같이 하는 부양가족을 위해 지출한 최저 생계비에 에 관해 만큼은 소득에 대한 세금을 부과하지 않도록 하자는 취지입니다. 근로 소득에서 즉시 차감하기 때문에 빠뜨리지 말고 모두 챙기셔야 합니다.

인적 공제는 기초 공제와 추가 공제 두 가지로 나눠지는데요, 이 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해당 가족 구성원의 소득과 나이 조건을 꼼꼼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인적 공제 대상자의 소득 계산

이 부분까지 상세하게 다뤄주는 글을 찾기 힘드실 겁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공제 대상자의 소득은 연 총소득에서 과세 면제 소득과 분리과세 소득, 그리고 필요 경비 등을 뺀 금액입니다.

인적 공제 대상자의 소득 = 연 총소득 – (과세 면제 소득 + 분리과세 소득 + 필요 경비)

위 표에서의 연 총소득에는 근로 소득 외에도 금융 소득(이자, 배당), 사업 소득, 연금 소득, 임대 소득 등이 포함됩니다.

이렇게 계산된 소득액이 연 100만 원 이하여야 하고 만약 총소득액이 근로 소득만 있는 경우라면 총 급여 연 500만 원 이하여야 합니다. 근로 소득 금액은 총급여에서 근로소득공제를 뺀 금액입니다. 총급여가 3,500만 원이라면 1,050만 원을 제외한 2,450만 원이 근로 소득 금액입니다.

Q 2023년 근로소득세 공제한도 축소는 언제부터 적용되나요? A 2023년 1월 1일 이후 생겨나는 소득분부터 적용됩니다. 즉, 2024년 1월에 연말정산할 때부터 적용됩니다. Q 2023년 근로소득세 공제한도 축소는 어떻게 계산하나요? A 총급여액이 1억2천만원 이하인 경우 기존과 동일하게 계산합니다. 총급여액이 1억 2천만 원 초과인 경우 다음과 같이 계산합니다.

종합소득세 소득금액은 자동계산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서 작성 시 나오는 수입금액, 필요경비, 소득금액은 총 수입금액 필요경비 소득금액 총 수입금액 필요경비 소득금액을근로자로 한해 보면총 급여 근로소득공제 근로소득금액연금소득자로 한해 보면총 연금 연금소득공제 연금소득금액 기타소득자로 한해 보면총 기타소득 기타소득 필요경비 기타소득금액사업소득자로 한해 보면총 사업이익 사업이익 필요경비 사업소득금액

입니다.

소득금액을 구출하는 데 있어, 근로자의 경우 근로소득의 필요경비인 근로소득공제는 총 급여액에 따라 자동적용됩니다. 즉, 근로소득금액 또한 자동으로 계산됩니다. -기타소득의 필요경비 또한 기타소득 수입금액의 60%로 자동 적용됩니다. 즉, 기타소득금액 또한 자동으로 계산됩니다. -연금소득의 필요경비인 연금소득공제는 총 연금액에 따라 자동적용됩니다.

인적 공제 대상자 판정 기준

1. 두 명 이상의 근로자가 동일한 1인을 서로 자기의 공제 대상자로 신청했을 경우 아래의 순서에 따라 판단합니다. 근로자의 공제 대상 배우자 첫번째 당해 연도 소득 금액이 많은 자 첫번째 3. 재혼한 경우 현 배우자가 전 배우자 사이에서 낳은 자녀에 관하여 공제받을 수 있나? 가능합니다. 부양가족 기초 공제 대상인 직계 비속에는 근로자가 재혼한 경우에, 당해 배우자가 종전 배우자와의 혼인 중에 출생한 자녀가 포함됩니다.

소득 및 나이 요건 이행 시 기초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4. 형제 중 국민건강보험증에 부모님이 등재된 자가 기초 공제를 받나요? 국민건강보험증으로 공제 대상을 판정하지 않습니다. 직계 존속을 그야말로 부양하는 경우란 동 직계 존속이 독립 생계 능력이 없어 주로 당해 근로자의 소득에 의존해 생활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인적 공제란?

인적 공제는 보통 부양가족 공제라고 불리는 항목으로 나의 부양가족 중 조건에 해당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 수에 따라 나의 소득에서 공제 적용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인적 공제 대상자의 소득

이 부분까지 상세하게 다뤄주는 글을 찾기 힘드실 겁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종합소득세 소득금액은

종합소득세 신고서 작성 시 나오는 수입금액, 필요경비, 소득금액은 총 수입금액 필요경비 소득금액 총 수입금액 필요경비 소득금액을근로자로 한해 보면총 급여 근로소득공제 근로소득금액연금소득자로 한해 보면총 연금 연금소득공제 연금소득금액 기타소득자로 한해 보면총 기타소득 기타소득 필요경비 기타소득금액사업소득자로 한해 보면총 사업이익 사업이익 필요경비 사업소득금액 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