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mmaPrint검사의 오해와 진실(유방암 유전자 검사)

MammaPrint검사의 오해와 진실(유방암 유전자 검사)

여성 만 40세 이상부터 유방암 검사를 위해 국가 건강검진으로 2년에 한번씩 공짜로 유방 엑스레이를 찍어줍니다. 초음파는 1년에 한번, 엑스레이는 2년에 한번씩 정기검진으로 하는걸 추천하고 있습니다. 최근 20대에 유방암에 걸리는 환자가 늘면서 중, 고등학생들도 유방에 종양이 있는 경우가 많고 수술도 많이 받고 있습니다. 예전처럼 결혼하고 애 낳고 검사 받는게 아니라 20대부터 지속적으로 정기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출산한 여성이라면 만 40세 이하더라도 최소 한 번은 꼭 찍어보는걸 병원에서 권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유두에서 알 수 없는 분비된 물질이 나올땐 모두 유방암에 걸리는걸까요? 유방암 증상은 어떻게 파악하는지 어떤 고통이 오는지, 그리고 유방암 진단을 위해 병원은 어떤 병원을 가야하는지 꼼꼼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어떤 통증을 느껴야 유방암일까
어떤 통증을 느껴야 유방암일까

어떤 통증을 느껴야 유방암일까

유방 통증은 평생 통증을 몰랐다가 20살에 생길 수도, 50살에 생길 수도 있습니다. 또한 고통이 무조건적으로 병적인건 아닙니다. 유방에 종양이 있어서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도 있고, 염증이 있어서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유방에 아무런 이상이 없어도 고통이 생기는 경우도 너무 많습니다. 유방암 환자를 조사해 봤을 때 오히려 유방암은 고통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암 진행이 많이 되지 않은 이상 유방암은 고통이 거의 없습니다.

혹시 나에게 유방 고통이 느껴진다면 한번쯤 초음파 검사를 받아보는건 좋은 행위지만 초음파를 본다고해도 통증의 원인을 못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통이 있는 자리에 뭐가 만져지는 느낌이 있다거나 고통이 있는 부위가 빨갛게 변했거나 열감이 있을땐 이유없이 병원에서 초음파로 확인해 주어야 합니다.

유방 수술
유방 수술

유방 수술

유방 보존적 절제술 유방을 부분적으로만 제거하는 수술입니다. 유방암의 조기 진단율이 높아져서 절제하는 유방의 부분을 최소화하는 보존적 절제술이 많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유방 전절제술 : 대흉근에 암이 전이되지 않았다면 유방의 근육은 제거하지 않는 방식입니다. 팔에 부종이 생기지 않으며, 어깨를 사용하는 데도 장애가 없고, 쇄골 아래에 피부가 안쪽으로 들어가는 부위가 생기지 않습니다.

검사소요기간
검사소요기간

검사소요기간

수술 후 치료계획을 빠르게 수립하여 진행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조직검사결과가 나오고, 검사를 진행하고자 하면, 검사가 진행되지만 맘마프린트 결과가 나오는 기간은 1주2주가 소요됩니다. 맘마프린트MammaPrint 검사는 검체가 나오는 당일 모든것이 진행됩니다. 검사기관에 도착 후 검사가 진행되는데, 빠른 경우 결과 보고일이 일주일이 채 걸리지 않기도 합니다. 따라서 유방암 검사 중 가장 빠르고 자세한 검사라 보시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검사소요기간은 7일14일 정도가 되며 보다. 빠르게 치료계획을 수립하여 환자분들이 안전하게 치료할 수 있도록 도울 있습니다. Point. 깐깐한 FDA, CE 관리를 통해 빠르게 검사(결과일 7~14일)를 하면서도 검사의 질이 낮아 지지 않습니다.

자신 자체적으로 가슴을 만져봄으로써 멍울이나 다른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는 것으로 비용이 들지 않고 위험하지 않은 방법입니다. 유방암은 조기에 파악하는 것이 완치율과 생존율을 높일 수 있으므로 자가검진 또한 아주 중요합니다. 자가 검진하기 좋은 시기는 생리가 끝나고 27일 후입니다. 이때가 가슴이 가장 부드럽기 때문입니다. 자궁 제거술이나 폐경이 된 여성분들은 매월 일정한 날을 지정하여 통신기기 알림을 맞추어 놓고 잊지 않고 자가검진 하는 게 좋습니다.

자가검진을 하면서 살펴야 할 내용은 멍울, 통증, 유두 분비물, 유두 함몰 여부, 유두의 주름, 유두 습진, 가슴 피부의 변화, 가슴 크기 변화, 유두의 위치 변화 등을 꼼꼼하게 살펴보아야 합니다.

초음파 검사

유방 XRay 촬영에서 이상이 발견되면 초음파 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유방암 초음파 검사는 고주파음파를 이용하여 유방조직의 내부 구조를 보는 검사입니다. 유방암 초음파 검사는 일반적으로 유방조직의 이상을 조기에 발견하고, 유방암 종양의 크기와 위치를 파악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하지만 초음파 검사는 말 그대로 초음파를 쏘아 반사되는 빛을 통해 그림자로 확인할 뿐, 자세한 검사법은 아니라고 합니다. 그래서 만약 초음파에서 먼저 무언가 발견된 경우라도 유방 XRay 촬영을 꼭 해보는 이유다.

내 경우엔 처음 초음파에서는 5.2cm로, 대학병원에서는 4.7cm로 보였습니다. 초음파에서 무언가 보였다고 해서 이것이 꼭 암은 아닙니다. 그래서 조직검사를 하게 됩니다. 초음파 검사로 알 수 있는 것 유방암 초음파 검사는 유방조직의 내부 구조를 자세하게 살피기 때문에 다른 검사와 함께 사용될 때 유방암 진단과 치료에 아주 유용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어떤 통증을 느껴야

유방 통증은 평생 통증을 몰랐다가 20살에 생길 수도, 50살에 생길 수도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유방 수술

유방 보존적 절제술 유방을 부분적으로만 제거하는 수술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검사소요기간

수술 후 치료계획을 빠르게 수립하여 진행되는 것이 좋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