팰리세이드 엔진오일 총 정리가이드 교환주기, 용량, 교환비용

팰리세이드 엔진오일 총 정리가이드북 교환주기, 용량, 교환비용

차량관리 1등 앱 마이클입니다. 스포티지 정비 기초의 기초, 엔진오일 교환은 언제했나 깜빡하고 계시다고요? 그런 분들을 위해 이번에는 매력적인 SUV 스포티지 엔진오일 교환주기와 용량, 그리고 교환비용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스포티지 엔진오일 교환주기, 매년 헷갈리시죠? 과거 포스팅한 와 같이 엔진오일 수명은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우선, 제조사 권장 교환주기 확인해보겠습니다. 기아 자동차의 스포티지 메뉴얼에 의하면 스포티지 엔진오일은 매 15,000km 아니면 12개월마다.

교체하라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에어필터와 오일필터는 왜 교체하라고 하지?
에어필터와 오일필터는 왜 교체하라고 하지?

에어필터와 오일필터는 왜 교체하라고 하지?

엔진오일을 교환할 때마다. 필터도 교체하실거죠?란 말을 듣곤 하는데요. 차를 아직 잘 모르시는 분들은 나한테 바가지 씌우나? 하는 걱정 될 수 있는데요. 필터류 교체 꼭 필요할까요? 마이클의 과거 포스팅 에도 설명드렸지만, 반드시는 아니지만 함께 교체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에어오일필터에 관하여 알게 되면 이해가 되실텐데요. 에어크리너로도 불리는 에어필터는 외부 먼지와 이물질을 여과해 엔진 내부에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완전 연소를 위해 엔진에 들어가는 불순물을 걸러내어 엔진의 마스크라고도 불리죠. 보통 주행거리 10,000km마다.

엔진 플러싱 작업 추가
엔진 플러싱 작업 추가

엔진 플러싱 작업 추가

엔진 플러싱 작업이란 폐엔진오일을 제거한 이후 새 엔진오일을 투입하기 전 엔진오일룸을 세척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본적으로 드롭방식으로 폐엔진오일 제거가 진행됩니다. 드롭방식이란 엔진오일룸 하부의 캡을 열어 중력에 의해 자유낙하를 진행되는 방식입니다. 해당 방식은 엔진오일룸에서 완전히 기존의 폐엔진오일을 제거하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이런 연유로 엔진 플러싱 업무를 진행하게 됩니다. 하지만 엔진 플러싱 작업은 반드시 필수 작업이 아닙니다.

고객의 선택으로 의해 진행되는 작업입니다. 참고로 당연히도 기존의 폐 엔진오일읠 완전히 제거하는 엔진 플러싱 업무를 진행하면 당연히 차량에 좋습니다. 다만 이를 진행하지 않는다고 해서 차량에 너무 큰 무리가 일어나는 경우는 없습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차량 관리에 관심이 많은 소유자 혹은 더 나은 차량 관리를 위한 작업으로 선택적으로 진행할 수 있어요.

하단 커버 탈착 필요 차종
하단 커버 탈착 필요 차종

하단 커버 탈착 필요 차종

엔진오일 교환에 발생되는 공임비용은 위와 같다. 엔진 종류에 따라 발생되는 비용과 소요 시간에 약간의 차이가 발생됩니다. 반면 하단 커버 탈착이 필요한 차종의 경우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되는데 하지만 하단 커버 탈착이란 자동차 구조상 엔진오일 교환을 위해 커버 탈착이라는 추가적 과정을 진행해야 하는 차종에 대한 엔진오일교환을 의미합니다. 이는 자동차 제조사에서 차량을 설계, 제조할 때 처음부터 구조적 특징으로 마련된 특성으로 하단 커버가 없는 차종 대비 추가적인 시간과 노력이 필요함에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되는 것입니다.

엔진오일 경고등

세상 모든 자동차의 계기반에는 엔진오일에 대한 경고등이 존재합니다. 차량에 전원시동을 걸게되면 차량에 설치된 컴퓨터가 엔진을 체크하게 되며 진행결과 이상이 발생된 경우 계기반의 경고등의 점등을 통해 이슈를 운전자에게 전달합니다. 엔진오일 경고등 또한 마찬 가집니다. 엔진오일 계통의 부품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 엔진오일 경고등이 점등되는데 하지만 점등이 확인되면 가능한 가까운 곳의 정비소에 빠른 시간 내에 가져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주로 차량 하부 충격에 의한 엔진오일 누유 발생으로 적정 용량의 엔진 오일이 없는 경우 아니면 엔진오일 연관 부품에 문제가 발생되어 엔진이 작동하는데 심각한 문제가 발생된 경우 확인할 수 있는 경고등입니다.

오일필터와 에어필터는 왜 교체하라고 하는걸까?

엔진오일을 교환할 때마다. 오일필터도 교체하실거죠?란 말을 듣곤 하는데요. 차를 아직 잘 모르시는 분들은 나한테 바가지 씌우나? 하는 걱정 될 수 있는데요. 필터류 교체 꼭 필요할까요? 마이클의 에도 설명드렸지만, 반드시는 아니지만 함께 교체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에어오일필터에 관하여 제대로 알게 되면 이해가 되실텐데요. 에어크리너로도 불리는 에어필터는 외부 먼지와 이물질을 여과해 엔진 내부에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완전 연소를 위해 엔진에 들어가는 불순물을 걸러내어 엔진의 마스크라고도 불리죠. 보통 주행거리 10,000km마다.

블로그 보고 오셨다고요? 방문자 한정 엔진오일 쿠폰

블로그 방문하신 분들만을 위한 특별 혜택 이 글을 읽고 예약하시는 분들을 위한 특별 할인 쿠폰으로 보다. 저렴하게 교체하세요 아래 배너를 클릭하시면 지금 바로, 쉽고 급속도로 엔진오일 교체가 가능하십니다.

자주 묻는 질문

에어필터와 오일필터는 왜 교체하라고

엔진오일을 교환할 때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엔진 플러싱 작업 추가

엔진 플러싱 작업이란 폐엔진오일을 제거한 이후 새 엔진오일을 투입하기 전 엔진오일룸을 세척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하단 커버 탈착 필요 차종

엔진오일 교환에 발생되는 공임비용은 위와 같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