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및 치료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및 치료

이번에는 저희 강아지 췌장염에 대한 이야기를 써보려고 합니다. 증상부터 입원퇴원, 한 달간의 기록을 적어보겠습니다. 저희 강아지는 올해 8살이며, 크게 아팠던 적은 이번이 처음인데요. 가끔씩 토와 설사 1년에 손에 꼽힐 정도로 병원을 방문했던 것과 지난해 눈수술 눈꺼풀 다래끼 외에는 아주 건강한 상태였습니다. 1. 췌장염으로 입원하기 전 한 달 정도 기력이 없고 밥을 잘 안 먹는 증상이 보였습니다. 하지만 간식은 잘 먹고 산책도 아주 좋아해서 아픈 거라고 생각 못했네요. 2. 췌장염 증상으로 입원하기 일주일 전 다리를 떠는 듯한 경련증상이 나타났습니다.


imgCaption0
복합 부분 발작

복합 부분 발작

가장일반적인 부분 발작으로 과거에는 측두엽 발작 혹은 정신운동성 발작이라고 불렀으며 복합 부분 발작은 항시적인 활동을 멈추고 멍하게 응시하는 표정을 보이며 이후 자동적이고 목적이 없는 행동 패턴이 시작되며 일반적으로 몇 분 간 지속되어집니다. 행동으로 입을 쩝쩝거리고 옷을 집어 뜯으며 손가락을 잡아당기는 행동을 하기도 합니다

다시 의식을 회복하면 잠시 정신이 없거나 산만한 상태가 됩니다.

루이소체 치매

파킨슨병 치매라고도 불리는데요. 이름 그대로 파킨슨병에 의해 생기는 치매입니다. 여기서, 파킨슨병이란 뇌 세포들끼리 신호를 전달하기 위해 분비되는 신경전달물질 중 하나인 도파민이라는 호르몬의 분비를 관장하는 뇌 부위가 손상되어 생기는 질환을 뜻합니다.

이외에도 전두측두엽 치매, 후천성 면역 결핍증에 의한 치매, 픽병에 의한 치매, 알코올성 치매, 뇌 손상 후의 치매 등이 있고, 수두증, 만성 경막하혈종, 우울증, 약물, 신경매독, 뇌종양, 갑상선 기능 저하증, 비타민 B12 혹은 엽산 부족증, 내과적 질환, 간질 등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손떨림 원인

손떨림 원인은 정의롭게 알려지지 않은 부분도 있지만, 뇌의 신경세포 활동에 원인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고 합니다. 떨림 증상이 나타날 때, 소뇌나 뇌간, 대뇌피질의 신경세포에 그것과 같은 활동을 나타내는 신경세포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손떨림의 다른 원인으로, 말초의 소통 신경이 자극을 받아, 그 활동이 상승하면 손발이 떨리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뇌가 아닌 말초 쪽에도 원인이 있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1. 생리적 진전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는 생리적인 손떨림으로, 추위와 많은 긴장, 무거운 것을 계속 들 때 등에 일시적으로 나타납니다. 나중에 언급하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떨림은 생리적 진전이 증강된 상태라는 견해도 있습니다. 2. 본태성 진전 손떨림 원인으로 가장 흔한 것 중 하나입니다.

근간대성 발작

이 발작은 몸의 양면에 있는 근육이 빠르고 간단하게 수축하는 것이 특징이며 갑자기 넘어지거나 손에 물건을 떨어 뜨릴수 있으며 많은 경우 사람들은 이 증상을 간단한 서툼으로 혼동하여 판단하는데 시간이 걸리는 발작으로 분류됩니다.

근간대성 발작은 몸의 근육 혹은 근육의 움찔거림 혹은 잡아당김으로 나타나며 보통 지속시간이 짧아 몇 초간에 불가하며 간질이 없는 사람도 근육간대경련이 발생할수 있으며 보통 몸의 양면에 동시에 진행하여 진행하여 비정상적인 움직임이 나타납니다.

대인 관계

우울증이 있다면야 치매에 걸릴 위험이 3배나 높아집니다. 운동이나 여가생활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혼자 있지 말고 사람들과 어울려 우울증과 외로움을 피하시기 바랍니다.

외국에서는 가족, 친구, 사회와 유대감이 있는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기억력 손실이 적은 것으로 밝혀진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친구들을 초관하여 저녁식사를 하거나 같이 자원도움 행위를 가는 등의 활동은 뇌도 활동적이게 하기 때문에 기억력 손실의 위험을 낮춰줍니다.

3주 경과

상태가 많이 호전되었습니다. 토하는 횟수도 아주 많이 줄어들었고 일주일에 몇 번 아침저녁으로는 유산균과 습식캔 소량 그리고 점심때는 부셔놓은 사료와 습식캔을 섞어서 소량씩 자주 먹이는 중입니다. 23시간에 한 번씩 원래 먹던 양으로 주게 되면 토하더라고요. 아직까지 소화가 잘 안 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소량씩 자주 급여하도록 하였습니다. 췌장염은 완치가 없다고 합니다. 치료제도 없다고 하네요. 평생 관리만이 답이라고 합니다.

이제는 만끽하는 간식도 껌도 줄 수 없는 상태. 그래서인가 침울해보이니 상태가 좀 더 좋아지면, 당근이나 브코콜리로 간식을 만들어줘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췌장염의 원인은 제대로 진단하기가 어렵다고 해요. 건강하다가 급성으로 오는 경우도 워낙 많습니다.고. 영상 플랫폼을 찾아봐도 명쾌한 답이 없는걸 보니 답답하기도 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복합 부분 발작

가장일반적인 부분 발작으로 과거에는 측두엽 발작 혹은 정신운동성 발작이라고 불렀으며 복합 부분 발작은 항시적인 활동을 멈추고 멍하게 응시하는 표정을 보이며 이후 자동적이고 목적이 없는 행동 패턴이 시작되며 일반적으로 몇 분 간 지속되어집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루이소체 치매

파킨슨병 치매라고도 불리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손떨림 원인

손떨림 원인은 정의롭게 알려지지 않은 부분도 있지만, 뇌의 신경세포 활동에 원인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1 thought on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및 치료”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