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와 축농증 사랑의 결실은 치성 축농증

임플란트와 축농증 사랑의 결실은 치성 축농증

임플란트 수술 후 두통이나 나사 빠짐 현상이 발생되면 당황하기 쉽습니다. 임플란트를 하게 되면 거의 영구적이라고 파악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식립 과정의 완성도와 임플란트 사후관리에 따라 임플란트 수명의 차이가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임플란트를 할 경우는 무요건 경험이 많고 실력을 갖추고 있는 치과를 찾는 것이 너무 중요하며 사후관리 체계가 잘 잡혀 있는 치과를 찾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또한 임플란트는 치조골에 삽입하는 픽스처가 상악인지 하악인지에 따라서도 결과값에 차이가 발생합니다.

상악의 경우는 상악동이라고 하는 조직게 가까우며 하악의 경우는 하치조 라고 불리는 안면 신경을 관장하는 조직과 아주 가깝습니다.


imgCaption0
잇몸이 약한 경우

잇몸이 약한 경우

잇몸이 약하면 임플란트를 못한다는 말을 들으셨을 겁니다. 엄밀히 말하면 잇몸이 약해도 임플란트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비용과 시간이 좀 더 소요될 수 있습니다. 잇몸이 약할 경우 주로 잇몸 뼈가 많이 없어진 상태일 경우입니다.

이 때는 잇몸 뼈를 이식해서 수술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식하는 뼈는 자기 뼈나 인공 뼈를 사용합니다. 자기 뼈가 이식 후 더 잘 붙기는 하지만 자기 뼈 체취의 번거로움 때문에 인공뼈를 많이 사용하는 편입니다.

지금은 인공 뼈도 잘 나와서 이식한 후 뼈가 잘 붙는 편입니다.

그전에 교정부터

어릴 적부터 덧니가 있었지만 나름 치아가고른 편이었다. 결혼 후 그 덧니가 점점 활동을 하더니 치열이 삐뚤빼뚤 거리기 시작했다. 그러더니 입도 툭 튀어나오게 되었습니다. 교정을 해야지 해야지 생각만 하고 있다가 임플란트 소개를 받으면서 교정도 하고 싶다는 얘기를 했다. 실장님께서 교정을 먼저 하고 중간에 임플란트를 들어가서 같이 마무리하는 걸로 일정을 잡자고 하셨습니다. 임플란트를 먼저 할 수는 없습니다.고 하셨습니다.

그런 식으로 갑작스럽게 교정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미리 계획했다면 그전에 맛있는 거 왕창 먹었을 텐데. 상담한 날, 교정을 결심한 날 X-ray를 찍었다.

1년 동안의 교정 변화

처음 장치를 장착하고 나서 일주일은 죽만 먹었던 것 같다. 죽도 잘게 갈아진 죽, 거의 환자식으로 두통도 심해서 며칠은 잠도 못 잤다. 타이레놀을 섭취하여도 아파서 교정을 왜 시작했나 후회도 들었다. 일주일 정도 후부터는 스크램블 정도는 먹기 시작했다. 안 그래도 없던 볼살이 더 쏙 빠졌다. 다들 나보고 너무 아파 보인다고 했다. 햄버거 하나를 20조각을 내서 먹었습니다. 김밥도 재료 하나씩 분해해서 먹어야 했다.

단무지는 먹지도 못했다. 밥을 다. 먹으려면 1시간은 걸렸습니다. 입이 벌어지지도 않았고 음식이 씹히지도 않았습니다. 한 달 정도 지나니 씹는 거에 조금 익숙해졌다.

치성축농증치성 부비동염

비강 자체에 문제는 없지만 임플란트 혹은 잇몸 염증이 원인이 되어 나타나는 축농증을 치성 축농증 혹은 치성 부비동염이라고 합니다.

임플란트 수술이 보편화되면서부터 치성 축농증 환자도 이에 비례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 연령별로 따져보시면 50대 중장년층 환자가 가장 많이 분포되어 있습니다. 비교적 다른 연령에 비해 50대에서 임플란트 수술을 많이 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임플란트 나사 빠짐 대처

임플란트 나사 빠짐 현상으로 당황하는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그러나 너무 당황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임플란트 나사 빠짐 현상은 지속해서 강한 충격이 가해져서 나사가 풀려버린 거라고 이해하시면 되고 크게 걱정할 일은 없겠습니다. 그러나 혹시 인공치근이 빠진 경우라면 임플란트 재수술을 진행해서 인공치근을 다시 심어야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인공치근이 빠지는 원인은 잇몸뼈 문제로 인해 인공치근이 장 융합되지 않았거나 잇몸뼈 염증 때문에 녹았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임플란트 수술 과정에서 인공치근을 심고 23개월 동안 기다리는 것은 잇몸뼈와 인공치근이 잘 융합되도록 기다리는 것인데 잇몸뼈가 좋지 않을 경우 위와 같은 사례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청결하게 관리를 잘 하지 못할 경우 염증이 발생해 점점 심해진 염증이 잇몸뼈를 녹여서 인공치근이 빠져버리는 경우도 지속적으로 발생하곤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잇몸이 약한 경우

잇몸이 약하면 임플란트를 못한다는 말을 들으셨을 겁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전에 교정부터

어릴 적부터 덧니가 있었지만 나름 치아가고른 편이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1년 동안의 교정 변화

처음 장치를 장착하고 나서 일주일은 죽만 먹었던 것 같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