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A통장 예금자보호 3종 추천
CMA 통장이란? Cash Management Account의 약자로 입금만 해놓으면 매일 이자가 쌓이는 통장입니다. 주로 증권사에서 기본계좌로 CMA 통장을 지급하기도 합니다.오늘은 CMA 통장에 대하여 알아보고요. CMA의 장, 단점 그리고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추천 방법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MMF형 CMA
MMF는 Money Maket Fund의 약자로 가장 강한 시기가 금리 하락기이때는 RP형보다 수익이 높은 경우가 많고, 반대로 금리가 상승하는 구간에서는 다소 수익이 낮은 경우가 있습니다.이는 최근 저금리 상황에서 RP형보다 MMF형 CMA가 사람들에게 더 관심을 끌고 있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안정성보다는 수익성을 중시하여 위험을 감수할 각오가 되어 있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먼저 CMA란?
CMA가 무엇일까요? 간단히 말하자면 하루만 입금해도 바로바로 이자를 받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자산관리계좌라는 뜻이며 입금만 해놔도 자동으로 국,공채 등 단기금융상품에 매일 투자가 되어 그 수익금을 투자자에게 돌려주는 방식입니다. 별도의 주식계좌가 필요없으며 자동으로 단기금융상품에 투자하는 것이 CMA의 목적입니다. 국 , 공채 등 비교적 안전한 자산에 투자하는 것이니 위험성은 좀 떨어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SK 증권 시럽 웰스 마이 피그
2번째 제품은 시럽웰스 마이피그 제품입니다. 현재 친구추천 이벤트가 진행중입니다. Syrup Wells My Pig는 Syrup Wells CMA이고 My Robot은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한 맞춤형 투자 랩 서비스입니다. 가입하려면 Syrup Wallet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My Pig 앱의 수익률은 연 4%입니다(직불/세전 카드 개설 시 5%). 본 이벤트는 한도 소진 시 조기 종료될 수 있습니다. CMA와 RP 상품의 금리가 낮아졌다고 합니다. .또한 10월부터는 시럽웰스 앱에서 진행하던 마이철체크 이벤트가 없어집니다.
미래에셋증권 발행어음형 :
9% (무제한)파킹통장 추천 2번째는 미래에셋증권의 발행어음형 CMA 통장입니다.발행어음형 이란 자산 4조원 이상의 대형 증권사들만 발행할 수 있는 어음입니다. 담보없이 신용으로만 빌릴 수 있어 좀 불안해 보일 수 있으나, 잘 아시다시피 대형 증권사가 망하면 우리나라에 다시 IMF가 온다는 것이니 크게 염려하지는 않으셔도 될 듯 합니다.
대출 대안 상품
CMA 통장의 경우 단기로 잠시 보관해 두는 용도로 사용하면 좋지만 장기간 큰 목돈을 묶어두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럴 때는 파킹통장이나 정기예금을 이용하는 것이 좋은데요.정기 예금의 경우 각 은행 당 5,000만 원 이하까지 예금자 보호가 가능하며 금리도 6개월 또는 1년 단위로 변동되기 때문에 금리 하락에 따른 이자 손실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정기예금 금리 비교 방법과 다른 파킹통장 상품에 대하여 서 궁금하시다면 아래 포스팅 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CMA 통장이란 무엇입니까?CMA의 가장 큰 장점은 하루만 돈을 맡겨도 이자가 발생합니다.그래서 단기수집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많은 직장인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또한 CMA 통장은 무료 입출금이 가능하여 체크카드 등을 일반 은행계좌같은 모습으로 만들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실적에 따라 모든 ATM에서 수수료 없이 돈을 입출금할 수 있는 상품이 있습니다.
주의 사항
증권사 CMA는 높은 금리를 제공그렇지만 주의해야 할 사항이 몇 가지 있습니다. 우선 예금자 보호가 안된다는 것입니다. 파킹통장을 포함한 은행권 예금 상품은 5,000만 원까지 예금자 보호가 가능한데요.해당 상품의 경우 증권사 상품이다 보니 증권사가 망할 경우 예금 보호를 받을 수 없습니다. 망할 확률은 거의 없겠지만 이러한 리스크에 대하여 서는 인지하고 계셔야 하고요.주의해야할 또 하나는 기준 금리에 따라 이자가 달라진다는 것입니다. 지금이야 기준 금리가25%로 높기 때문에 높은 금리로 이자를 제공그렇지만 금리가 하락할 경우 이자도 함께 떨어질 수 있습니다.
가입방법은 상상인디지털뱅크 앱을 깔고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 공인인증서를 준비해서 상품에 가입하시면 됩니다.예적금으로 발생하는 모든 이자에 대하여 서는 이자소득세 14%를 납부해야 합니다. 이자가 1만원 발생했으면 1,540원을 떼야 합니다. 그렇지만 본 상품은 만 65세 이상의 가입자에 대하여 서 비과세 적용됩니다. 이자소득세를 원천징수하지 않고 발생한 이자 그대로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