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고구마를 일명 ‘첫사랑’이라 하는데, 귀촌 해남친구의 시뻘건 황토농장에서

꿀고구마를 일명 ‘첫사랑’이라 하는데, 귀촌 해남친구의 시뻘건 황토농장에서

따뜻한 군고구마 호호 불며 먹던 옛 시절이 한번씩 생각나는 겨울이 성큼 다가오고 있습니다. 지금은 길거리에 군고구마 파는곳을 잘 보기도 어렵거니와 집에서 에어프라이어 등의 여러가지 조리기구를 통해 고구마를 먹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만큼 홈메이드 고구마 요리 레시피도 많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고구마는 감자에 비해 비타민C가 많고 칼로리가 낮아서 다이어트식으로도 즐겨 먹는 식품이고, 단지 삶거나 굽는것 외에 튀김이나 죽으로도 조리할 수 있습니다.

고구마가 우리나라에 들어온 것은 조선 영조 때인데, 고구마라는 이름의 유래에 대해서는 두 가지 설이 있다고 합니다. 첫번째는, 고구마가 처음 들어왔을 때 전라도 고금도 땅에서 많이 재배했기 때문에 생겨났다는 것이고, 두번째는, 일본 대마도에서 고구마로 부모를 잘 봉양한 효자의 효행을 기리기 위해서 관청에서 고구마를 고코이모라 했는데 우리말로는 효행 감자이기 때문에 이 고코이모가 우리나라에 들어와 고구마가 된 것이라 합니다.


고구마의 천적들
고구마의 천적들

고구마의 천적들

조지아와 사우스캐롤라이나 지역에서 몇 해 키워보니 텃밭 크기가 여유만 있으면 키우기 간편한 작물입니다. 최고조 더울때는 잡초 제거가 문제이긴 하지만 그냥 둬도 취미용 텃밭은 수확이 충분하더라. 아무리 키우기 쉽다해도 늘 적은 있기 마련입니다. 이 지역에서 고구마를 괴롭히는 천적들을 몇 가지 이야기 해봅니다. Japanese Beetle 일본 딱정벌레는 더워지기 시작하면 텃밭 온 곳에 나타나서 잎을 갉아먹어요. 고구마의 성장력이 좋아 괜찮지만 벌레가 많아지기 시작하면 감당이 안됩니다.

이녀석들은 모든 십중팔구 텃밭작물에 손해를 줍니다. 세제나 식초탄 물에 보일때 마다. 빠뜨려 없애는게 좋습니다. Meadow Mouse 들쥐는 고구마를 갉아먹어요. 수확시 고구마 서너개씩 정도 손해 보는 부분이 있었지만 심각한 정도가 아니라 큰 방제를 해본적은 없습니다.. Deer 사슴은 USA에 정말 많습니다..

고구마 심을 땅 준비하기
고구마 심을 땅 준비하기

고구마 심을 땅 준비하기

고구마 재배개 다른 작물보가 간편한 이유 중에 하나는 퇴비를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너무 비옥한 땅은 고구마 모양이 너무 크거나 심이 생길 수도 있으므로 고구마는 심기 전에 따로 퇴비나 비료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기에 초보 농부들이 키우기 좋은 작물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고구마는 배수가 잘 되는 토양을 좋아합니다. 심기전에 미리 경운해 주고 물이 잘 빠지는 생태계를 만들어 줍니다. 물을 충분히 준 다음 멀칭을 해두면 심을 때 흙이 촉촉해서 고구마가 뿌리를 내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고구마의 효능

고구마의 종류들을 알아보았으니 이번에는 고구마의 효능에 관해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고구마는 세계 보건기구라는 기관에서 선정한 3대 건간 식품 중 하나입니다. 여러가지 좋은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있어서입니다. 맛도 맛이지만 탄수화물, 단백질, 칼륨 등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필수적인 영양성분들이 골고루 들어있다는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고구마의 주성분은 바로 녹말입니다. 녹말은 익으면 맛이 풍부해지고 소화와 흡수에 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고구마에는 식물성 식이섬유가 많이 있습니다. 식이섬유가 좋은 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아실 겁니다. 그래서 야채를 많이 먹어야 한다고 하는 것이지요. 식이섬유는 장운동을 활동적이게 해 줍니다. 그리고 고구마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고구마 한 개에 오늘 필요 섭취량의 비탄 민 이상이 들어있을 정도로 풍부합니다. 또한 비타민C는 열에 강해 가열을 할지라도 60 정도가 남아 익혀섭취하여도 좋습니다.

고구마의 종류

고구마는 식량이 부족했던 시기에 서민들의 허기진 배를 채워 주었던 구황 작물이었고, 지금은 건강식품으로 각광받으며 국내 전역에서 널리 재배되고 있습니다. 고구마는 지역별로 여러가지 품종을 개발해 재배하고 있는데, 식감에 따라 호박고구마, 밤고구마, 자색고구마로 나뉘어 부릅니다. 호박고구마는 육질이 호박처럼 노란 색을 띠고 있는데, 날것일 때는 주황색을 띠고, 익으면 어두운 노란색을 띱니다. 밤고구마는 밤맛이 난다고 해서 붙여진 명칭이고, 찌거나 구웠을 때 육질이 단단하며 물기가 많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자색고구마는 고구마의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이 많습니다.고 전해지면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고구마 보관하는법

실온 보관 고구마를 실온에 보관할 때는 냉장고보다는 10도 정도의 서늘하고 어두운 곳에 보관하는것이 좋습니다. 실온에 보관할 때는 키친타올이나 신문지 등으로 감싸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보관하면 더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냉동 보관 고구마를 찐 상태로 보관할 때는 냉장실에 보관하면 맛과 풍미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비닐팩 혹은 냉동실용 용기에 담아서 냉동실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고구마의 천적들

조지아와 사우스캐롤라이나 지역에서 몇 해 키워보니 텃밭 크기가 여유만 있으면 키우기 간편한 작물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구마 심을 땅 준비하기

고구마 재배개 다른 작물보가 간편한 이유 중에 하나는 퇴비를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구마의 효능

고구마의 종류들을 알아보았으니 이번에는 고구마의 효능에 관해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