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유럽 여행) 준비물 리스트
살떨리는 제비뽑기로 정해진 우리의 신혼여행지 쿠바. 내가 가자고 하긴 했지만 난 해외라곤 나가 본 적 없는 완전 여행초보인데다가 스페인어는 숫자나 겨우 더듬더듬 세는 수준이라, 여행지가 쿠바로 정해진 후 폭풍 검색에 들어갔다. 검색 결과 보통 멕시코 칸쿤쿠바로 이어지는 여행사 상품이 많았지만, 나는 그 루트를 과감하게 포기하기로 했습니다. 어차피 칸쿤은 올인클루시브 호텔과 카리브 비치 때문에 가는 곳인데 쿠바에도 카리브해를 볼 수 있는 바라데로라는 리조트가 줄지어있는 곳이 있기 때문입니다. 여권도 없던 우리 부부는 부랴부랴 사진을 찍고 여권을 만들었다. 세계에서 제일 비싸다던 초록색 한국 여권을 받아들자 비로소 여행준비에 실감이 났다.
국제 운전면허증
미국에 가서 차를 빌려 운전하려면 반드시 필요합니다. 인근 경찰서나 도로교통공단 운전면허시험장에 가면 발급됩니다. 운전면허증 발급을 받아야 합니다. 가지 말라한국운전면허증도 같이 가져가야 합니다.
전자여행 허가제도 ESTA 신청
미국 비자 면제 프로그램(ESTA), 승인 시 유효기간 2년ESTA 신청 비용 $14미국비자가 없는 분이라면, 미국 항공편을 탑승하기 전에미국비자면제프로그램(ESTA, Electronic System for Travel Authorization)을 미리 신청하여 승인을 받아야합니다.위 공식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고,승인이 되기까지 하루, 이틀이 소요되기 때문에 여유있게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내용 또는 수하물용으로 구분
짐이 많지 않으신 분들의 경우, 짐을 한 번도 확인하지 않고 기내수하물로만 포장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그러나 기내 반입 또는 위탁 수하물에 대한 제한 품목이 있다는 것을 알고 계셨습니까?그 중 기내 반입이 제한되는 품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액체류는 100ml 이하로 제한됩니다. 여행가방의 가로, 세로, 높이의 합이 115cm 미만이어야 합니다. 먼저 수하물을 기내 반입할 것인지 기내 수하물로 부착할 것인지 결정한 다음 수하물을 포장해야 합니다.
해외여행자보험
해외여행자보험은 여행 중 불의의 사고, 질병, 도난 등 손해를 보상해주는 보험입니다. 보험비는 나이대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2030대 : 평균 하루 5000원4050대 : 평균 하루 7000원정도로, 방문 국가, 방문 시기, 기간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단기여행자보험은 1일3개월, 장기체류보험은 3개월12개월로 나뉘며 해외에서는 외국인으로 의료보험법이 적용되지 않으므로 가입하시는 게 좋습니다.
여권
예상 체류기간 + 6개월 이상의 유효기간 필요보통 여권을 만들 때 유효기간이 10년인 복수여권을 발급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그래서 오래 전에 만든 경우 유효기간이 얼마나 남았는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입국 당일뿐만이 아니라 체류기간을 포함하지 않은 기간이 6개월 이상이므로,1달 여행 예정이라면 여권의 유효기간이 7개월 이상 남았는지 확인필수로 하셔야 합니다.
백신 접종 증명서
위 질병관리청 링크를 타고 들어가면 예방접종증명서를 신청할 수 있는데, 국문과 영문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혹시 모르니 영문으로 받아놓는 것이 좋겠습니다.참고로 미국은 백신 접종 2회(얀센은 1회)를 모두 맞았다면 그 사람은 영원히 ‘백신 접종 완료자’입니다.백신 접종한 지 6개월이 지났는데 괜찮을까 걱정 안 해도 됩니다. 2차까지 다 맞았으면 5년이 지났든 10년이 지났든 상관없다.
제주도는 흔히 삼다도라고 불린다. 옛날부터 세 가지가 많다고 해서 붙여졌는데 그 세 가지 중 한 가지가 바람입니다. 바다로 둘러싸여 있어 바람을 막기가 힘들고 한 겨울에는 그 온도도 차가워져서 더욱 춥게 느껴집니다. 눈으로 소복이 쌓인 제주의 모습은 아름답지만 추위를 막는 방한 용품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