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스토랑 158회 박수홍, 다예 한겹볶음 (한치오겹살볶음) 고사리 해물찜
오징어는 초형아강에 속하는 상목인 십완상목의 해양 연체동물의 총칭입니다. 열개의 다리가 있으며 여덟 개의 팔과 두 개의 촉수로 나뉜다. 꼴뚜기를 제외하면 몸길이가 2.5cm에서 15m까지 종류마다. 다양합니다. 뼈가 없는 연체동물이지만 주로 막대기 모양의 얇은 뼈가 외투막 안에 하나 있으며 갑오징어는 이 뼈가 몸통 전체를 감쌀 정도로 크고 두껍다. 그렇다고 척추 동물의 뼈 같은 것은 아닙니다. 오징어 종류는 전 세계적으로 460종이 분포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종류는 8종으로 살오징어, 화살오징어, 갑오징어, 반딧불오징어, 날개꼴뚜기, 날오징어, 칼오징어, 쇠오징어, 창오징어가 꼽힌다.
우리들이 흔히 오징어로 부르고 알고있는 오징어가 살오징어다. 오징어의 독특한 습성 중의 하나는 어둠이 해야 밝은 빛이 있는 수심 20m 안팎으로 올라오는 것입니다.
두뇌발달, 치매 예방
오징어와 한치는 DHAEPA와 같은 불포화지방산이 함유돼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이고 고혈압 등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 성장기 어린이의 뇌 발달과 기억력을 향상시켜 학습 능력을 증진 시킨다. 국립수산과학원에 의하면 한치에는 100g당 DHA 346mg, EPA 141mg이 함유돼 있습니다. 오징어의 DHA, EPA는 측정하지 않아 함량을 확인할 수 없으나 해양수산부에 의하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특히 오징어와 한치는 뇌 발달에 도움이 되는 불포화지방산이 많고 뇌의 인지세포 활성을 돕는 타우린도 풍부해 알츠하이머 예방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타우린은 단백질과 함께 뇌세포를 만드는 데 도움을 줍니다.
보관 방법
오징어의 적정 보관 온도는 15가 좋으며 3일 정도 냉장 보관이 가능합니다. 내장이 가장 먼저 상하고 색이 변하기 때문에 손질해서 보관해야 합니다. 냉장 보관할 때는 밑 손질 후 랩에 싸서 보관합니다. 기본 손질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부위별로 지퍼백에 펼쳐 담아 냉동하면 좋습니다. 한치는 생으로 얼려 두어도 맛이 떨어지지 않으며 껍질을 벗긴 후 물로 씻어 사용하기 좋은 크기로 썰어 비닐팩에 넣어 냉동실에 저장합니다.
우리 몸에 젖산, 암모니아 등의 물질들이 쌓이면서 포도당이 부족해지고 간 기능이 떨어지면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이런 피로를 해소하기 위해 타우린은 지방을 글라이신이라는 성분과 함께 간에서 담즙을 포함해 장으로 밀어내는 기능을 합니다. 담즙산 분비는 간 기능을 활성화 시키고 간세포 생성 등 간 기능을 개선시켜줍니다. 간이 좋아지면 피로감도 확실히 줄어들고 활력이 생기게 됩니다.
오징어와 한치는 칼로리가 낮고 탄수화물이 적으며 단백질이 많은 식품으로 다이어트나 근육을 만드는데 효과적입니다. 국가표준 식품성분표를 확인한 결과 근육의 주성분인 단백질은 오징어 18.84g 오리고기 16.63g 한우 15.61g 한치 14.9g 보다. 1320 더 많습니다..
특히 마른 오징어에는 단백질 함량이 100g당 67.8g으로 생오징어의 3.5배, 소고기보다는 4.3배 많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탄수화물은 100g당 오징어 0.16g, 한치 0.3g으로 함량이 낮은 편이며 한치가 오징어보다. 약 50 더 많습니다.. 칼로리는 100g당 오징어 94kcal, 한치 81kcal로 오징어가 더 높다.
섭취 방법
오징어나 한치는 산성식품이기 때문에 위를 자극할 수 있어 알칼리성인 채소와 함께 먹으면 좋습니다. 오징어는 한 번에 너무 많이 먹으면 소화가 잘 안되기 때문에 적당량을 조절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오징어는 말리거나 숙회, 회, 튀김, 샐러드, 전, 젓갈, 훈물건 등 섭취 방법이 다양합니다. 일반적인 요리는 오징어 불고기, 주물럭, 두루치기, 얼큰한 찌개, 칼칼한 국물 맛을 살리는 물회, 짬뽕뽕 등을 들 수 있어요. 명물로 꼽히는 오징어순대는 매운 양념이 필요하지 않는 요리다.
오징어 몸통에 쇠고기, 숙주나물, 두부 등으로 양념한 소를 넣어 찐 한국요리로 강원도 속초를 대표하는 음식 중의 하나입니다. 특히 오징어와 땅콩은 찰떡궁합입니다.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줍니다. 한치의 요리법은 오징어와 거의 동일합니다. 비타민과 무기질이 여러가지 갖은 채소와 같이 버무려 만드는 한치 물회는 모든 영양소를 골고루 먹을 수 있어요.
자주 묻는 질문
두뇌발달 치매 예방
오징어와 한치는 DHAEPA와 같은 불포화지방산이 함유돼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이고 고혈압 등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관 방법
오징어의 적정 보관 온도는 15가 좋으며 3일 정도 냉장 보관이 가능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섭취 방법
오징어나 한치는 산성식품이기 때문에 위를 자극할 수 있어 알칼리성인 채소와 함께 먹으면 좋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