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오틴 효능 및 부작용 올바른 복용 방법 부작용
건강싱글 건강지키기탈모 극복하기 제가 구매한 구입한 구입한 비오틴은 쿠팡에서 가장 저렴한 축에 속하는 닥터베스트 상품이였어요.비오틴은 원래 잘 모르다가요. 후배들이랑 운동하고 돌아오며 갑자기 탈모이야기가 만개하다가 비오틴을 먹어야 한다는거에요 그러면서 애매하게 비싼거 사지 말고. 약국가면 비싼영양제를 추천하는데 그냥 쿠팡가서 좋은 가격대의 비오틴을 먹어라 그러면 진짜 효과 봅니다.
체중 증가
비오틴은 에너지 생성에 필요한 영양소로,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의 대사에 관여합니다. 그러나 과량 섭취하면 에너지 소비가 줄어들고, 체내에 지방이 축적되어 체중 증가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비오틴은 수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필요 이상의 양은 소변으로 배출됩니다. 그러나 고용량의 비오틴을 장기간 섭취하면 장내 세균 균형이 깨지고, 설사나 복통 등의 소화전 문제점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비오틴은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되지만, 과량 섭취하면 혈당 수치가 너무 낮아져 어지러움이나 두통, 메스꺼움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근육량 증진
콜라겐에 함유된 아미노산의 일종인 글리신은 근육 단백질인 크레아틴의 수치를 높여 근육 성장에 기여하며, 함유된 프롤린으로 인해 운동으로 인한 근육 통증을 감소시켜 운동 후 회복 촉진에 도움을 줍니다.
콜라겐은 근육 조직의 약 1~10%를 차지하며, 근육의 강도와 기능성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노화로 인한 근육량 감소가 우려되는 경우 콜라겐 섭취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관절 건강
콜라겐은 연골의 필수 구성요소로서 연골의 구조와 안전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체내 콜라겐 양이 감소하면서 관절염과 같은 퇴행성 관절 질환 발병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콜라겐을 외부로부터 꾸준히 보충할 시 연골조직을 자극하여 더 많은 콜라겐 생성을 유도하고, 염증을 감소시켜 관절염과 같은 관절 장애가 있는 사람의 통증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구에 의하면 콜라겐 섭취는 관절염 증상을 개선하고 전반적인 관절 통증을 줄일 수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뼈는 대부분 콜라겐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뼈를 구조화하고 튼튼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체내 콜라겐이 감소하듯이 골량 역시 감소합니다. 이는 골밀도가 낮고 골절의 높은 위험과 관련이 있는 골다공증과 같은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심장 건강
연구자들은 콜라겐 섭취가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말합니다. 콜라겐은 동맥벽의 안전성과 구조 유지에 중요하며, 동맥은 심장에서 전신의 신체 조직으로 산소와 영양분을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콜라겐이 감소하면 동맥의 탄력이 약화되고 좁아지면서 동맥경화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동맥경화는 심장마비, 뇌졸중 발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어 각별한 조심을 요구됩니다. 연구 결과는 콜라겐 섭취가 동맥경화와 같은 심장 질환과 연관된 위험 요소를 줄일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일례로 31명의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6개월 동안 매일 콜라겐을 섭취하게 한 결과 동맥경직도 측정 검사에서 유의미한 결괏값이 도출했으며, 혈관에 좋은 HDL 콜레스테롤이 증가했습니다.
콜라겐과 비오틴
콜라겐은 비오틴비타민B7이 부족하면 합성이 잘 안됩니다. 비오틴이 있어야 콜라겐이 잘 생성되는 것입니다. 생화학분자생물학회 자료에 따르면, 비오틴을 투여한 쥐가 콜라겐 합성이 두 배 이상으로 잘 됐습니다. 비오틴은 피부 건강뿐 아니라 모발 건강이나 손발톱 재생에도 도움을 줍니다. 미국 하버드대에서 비오틴이 모발의 강도, 조직 생성에 필수적인 영양소라고 보고한 바 있습니다. EU의 보고에 의하면 비오틴은 피부 및 헤어, 손톱에 필요한 영양소로, 섭취를 권장합니다.
체내에서 만들어지지 않기 때문에 따로 섭취해야 하지만, 한국인의 89.5가 비오틴이 부족하다는 조사 결과가 있다보건복지부 자료. 대부분 식품에는 적은 양의 비오틴이 함유돼 있어 체내 이용률이 50 미만입니다. 그래서 비오틴 보충제를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그래서 얇은 머리카락을 튼튼하게, 굵게 만들어준다고 해요.
생각해보시면 요즘에 저랑 같이 탈모를 염려하는 친구의 공통점은 머리카락이 얇다는거에요. 과거에는 머리카락이 얇은게 여성스러워 보이고 그게 장점이라고 생각했는데. 이게 나이가 들다보니 머리카락이 얇은게 좋은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저희 후배의 어머님처럼 꾸준히 비오틴을 먹으면 손톱도 튼튼해진다고 하니 한번 꾸준히 먹어볼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체중 증가
비오틴은 에너지 생성에 필요한 영양소로,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의 대사에 관여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근육량 증진
콜라겐에 함유된 아미노산의 일종인 글리신은 근육 단백질인 크레아틴의 수치를 높여 근육 성장에 기여하며, 함유된 프롤린으로 인해 운동으로 인한 근육 통증을 감소시켜 운동 후 회복 촉진에 도움을 줍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관절 건강
콜라겐은 연골의 필수 구성요소로서 연골의 구조와 안전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