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졸중 전조증상과 대처방법, 꼭 알아두세요

뇌졸중 전조증상과 대처방법, 꼭 알아두세요

뇌졸중이란, 뇌에 혈액을 제공하는 혈관에 문제가 발생하여 뇌 손상을 유발하고, 그에 따른 신체장애가 나타나는 뇌혈관 질환을 말합니다. 또 뇌졸중은 크게 두가지로 나뉘어 뇌에 혈액을 제공하는 혈관이 막히는 현상을 뇌경색이라 하고, 터지는 현상을 뇌출혈이라 하는데 그 부분의 뇌가 손상이 생겨 나타나는 신경학적 증상입니다. 따라서, 뇌졸중을 뇌혈관 질환이라고 하며, 우리나라에선 흔히 중풍이라고도 합니다. 원래대로라면 혈관에 의해 혈액을 공급받던 뇌가 혈관이 막혀 더이상 혈액을 공급받지 못해 일부가 손상되지만 하지만 이를 뇌경색이라고 하고 허혈성 뇌졸중 혹은 경색성 뇌졸중이라 말합니다.


imgCaption0
3 평소에 없었던 두통이 잦아졌다.

3 평소에 없었던 두통이 잦아졌다.

평소에 이렇다할 두통 한번 겪은 적이 없었는데 언젠가부터 두통이 잦아지고 그 강도가 점점 쌔진 다면? 뇌졸중 전조증상 중 하나일 수 있습니다. 특히 고혈압이 있는 사람에게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났다면 지체할 것 없이 가까운 병원에 방문하시어 증상을 전달하시고 그에 맞는 치료를 꼭 받아보셔야 합니다. 편한 두통이겠지, 편두통이겠지 짐작하여 어물정 넘어가서는 안됩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고혈압을 앓고 있거나 나이가 있는 분들이라면 뇌졸중 전조증상일 수 있으니 더더욱이 이와 유사한 두통은 절대 가볍게 넘어가서는 안됩니다.

뇌출혈 초기증상 전조증상.

1 갑작스럽고 심한 두통 뇌출혈은 갑작스럽고 극도로 심한 두통을 유발합니다. 이는 이전에 경험한 두통과는 다른 성격을 가지며, 급격하게 시작될 수 있습니다. 2 자각 변화 뇌출혈로 인해 자각 변화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환자가 혼란 상태에 빠지거나, 정신이 혼미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3 구토 뇌출혈은 매니지스강 내에 혈관 안의 피가 존재하면 구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경련 발작 뇌출혈은 경련 발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환자가 갑자기 경련을 일으키는 것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5 얼굴 아니면 신체 일부의 마비 뇌출혈로 인해 신체 일부가 마비될 수 있습니다. 특히 한쪽 얼굴의 경직, 편향된 입, 눈꺼풀의 하수인, 팔이나 다리의 약화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뇌졸중은 어떠한 방법으로 치료를 하나요?

치료 방법은 크게 허혈성 뇌졸중과 출혈성 뇌졸중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허혈성 뇌졸중의 경우, 골드 타임 안에 환자가 내원을 하였을 때 뇌영상 소견과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적응증이 되는 경우 혈전용해제 투여를 합니다. 그리고 비교적 큰 혈관이 막힌 것으로 판단을 하였을 때는 이를 기계적으로 혈전을 제거하기 위한 시술을 시행할 수 있고 이 역시 환자의 뇌 영상과 환자의 임상적인 상태에 따라서 최대 24시간 이내에 까지 치료가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출혈성 뇌졸중의 경우 환자의 의식이 저하되거나 자발적 호흡이 어려울 정도로 환자 상태 악화가 있으면 응급 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뇌출혈의 원인에 따라서 뇌혈관 기형이 있거나 뇌동맥류 파열 등이 확인된다면 이에 따른 적절한 치료들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뇌졸중 예방법

뇌혈관에 손상을 줄 수 있는 위험 인자들을 제거하는 것이 뇌졸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고혈압, 당뇨병 등 성인병이 있으면 치료에 힘쓰고, 흡연이나 과음은 자제할 것을 권장합니다. 비만, 운동부족이라면 콜레스테롤이 높은 음식을 피하고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좋은 마음가짐으로 생활하는 것도 뇌졸중 치료 및 재발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미국심장협회 연구 결과에 따르면, 뇌졸중을 겪은 후 좋은 마음가짐으로 생활하는 환자는 그렇지 않은 환자에 비해 평균 혈압이 감소했다.

혈압이 높으면 뇌졸중이 재발하기 쉽습니다. 좋은 마음가짐이 혈압을 낮추는 명백한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그들이 금연, 금주, 규칙적인 운동 및 식습관 등 건전한 생활습관을 지니고 있을 확률이 더 높을 것으로 분석됩니다.

뇌졸중 환자들의 경험담

거의 대부분의 뇌졸중 환자들은 의식을 잃기 전 갑작스러운 뇌졸중 전조증상을 경험했다. 말합니다. 평범한 23세 사례자는 어느날 갑자기 한쪽 머리가 깨질듯한 통증을 느껴 병원에 찾아갔고 뇌졸중을 진단받아 외부에 있는 혈관을 이식하는 수술을 받아 다행스럽게도 지금은 건강을 되찾았다고 합니다. 또 다른 30대 사례자는 남성은 평소때와 다름없이 티비를 보고 있었으나 갑작스럽게 두통을 느꼈으나 단순한 피로라 생각하고 잠이들게 됐고 일어나보니 이미 수술을 마치고 왼쪽 전체 마비 상태로 20일이 지나있었다고 합니다.

또 다른 사례자는 운전을 하고 있는 도중 뜬금없이 액셀과 브레이크를 혼동했다고 합니다. 순간 놀랐지만 조금 쉬고나니 평소와 다름없이 멀쩡해 대수롭지 않게 넘어갔지만 다음날 속이 울렁거리고 머리가 어지러워 병원에 찾아가게 되고 뇌졸중 진단을 받았다고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3 평소에 없었던 두통이

평소에 이렇다할 두통 한번 겪은 적이 없었는데 언젠가부터 두통이 잦아지고 그 강도가 점점 쌔진 다면? 뇌졸중 전조증상 중 하나일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뇌출혈 초기증상 전조증상.

1 갑작스럽고 심한 두통 뇌출혈은 갑작스럽고 극도로 심한 두통을 유발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뇌졸중은 어떠한 방법으로 치료를

치료 방법은 크게 허혈성 뇌졸중과 출혈성 뇌졸중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