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막통 증후군을 유발하는 통증 유발점은 어디 있을까 아래 허리, 엉덩이

근막통 증후군을 유발하는 통증 유발점은 어디 있을까 아래 허리, 엉덩이

오늘은 척추 분리증에 대하여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일부분 척추분리증 환자들은 하지마비로 이어질 수 있을 정도로 조심하여야 하는데요, 함께 공부하여 미리 예방하도록 합시다. 척추분리증은 척추신경이 지나가는 척추뼈 뒤쪽의 연동 부위가 금이 가거나 끊어진 상태를 말합니다. 이는 어느 한순간의 충격으로 발생하지 않습니다. 오랜 시간에 걸쳐 충격이 축적되며 발생합니다. 척추분리증은 원래 유일한 뼈로 연결되어야 할 척추뼈가 결손 부위에서 앞쪽과 뒤쪽으로 분리된 상태이므로, 척추뼈가 하나로 움직이지 못하고 앞뒤가 따로 움직이는 상태가 됩니다.

이로 인해 척추뼈의 안정성에 문제가 생깁니다.

대체로 사춘기까지는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성장이 촉진되는 시기에 통증이 시작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척추분리증 환자 가운데 전혀 증상을 느끼지 못하고 지내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러나 환자는 약간은 약간의 무리만 해도 요통을 느낍니다. 요통은 척추가 불안정하여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운동, 노동, 오랫도안 오랜 기간 같은 자세를 취할 때, 앉아 있다가 일어날 때, 허리를 뒤로 젖힐 때, 오래 서 있거나 많이 걸을 때 발생합니다.

소아에게는 요통보다는 자세 변화나 보행 이상이 나타납니다. 대다수는 허리에서 엉덩이에 이르는 통증이 나타나며, 극히 일부만이 다리의 통증과 마비를 겪습니다.


장경인대 증후군 치료
장경인대 증후군 치료

장경인대 증후군 치료

그 외 질환들과 비슷하게 보존적인 치료가 첫번째 적용됩니다. 타는듯한 뜨겁게 느낌이 있거나 화끈 거리는 통증이 있을시 냉찜질을 적용하고 운동을 쉬면서 물리치료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휴식입니다. 무릎의 통증이 사라질 때까지 충분한 기간 운동을 쉬어야 합니다. 보통 48주 가량의 회복기간이 소요됩니다. 그래도 통증이 사라지지 않으면 주사치료를 적용하고 체외충격파 등의 치료도 할 수 있습니다.

요방형근 Quadratus Lumborum
요방형근 Quadratus Lumborum

요방형근 Quadratus Lumborum

요방형근 Quadratus lumborum은 아래 허리에 위치한 deep muscle입니다. 요방형근에 근막통 증후군이 지속적으로 발생할 수 있고, 잘 고쳐지지 않아 오랜동안 이로 인한 요통에 고생하는 환자분들이 있습니다. 요방형근 Quadratus lumborum에 근막통 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는 요인으로는 근육의 지나친 신장이나 외상, 물건을 들기 위해 한쪽으로 허리를 심하게 굽히거나 무겁다는 물건을 들 때, 낙상, 교통사고 등이 있습니다.

요통이 오래되었고, 뼈나 디스크성 병변이 확인되지 않는 경우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요방형근 (quadratus lumborum)에 근막통 증후군이 발생한 경우 둔부, 바깥쪽 허벅지, 사타구니 쪽으로 전이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척추 협착증
척추 협착증

척추 협착증

허리통증의 원인 중 척추 협착증은 척추관이 좁아져 척수와 신경에 압력을 가하면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이 압박은 특히 걷거나 서 있는 것과 같은 참여 중에 허리통증을 유발하므로 일상생활이 많은 불편함이 생기게 됩니다. 척추 협착증은 대부분이 60대 이상의 연령대에 많이 발생합니다. 척추와 척추 뒤쪽 후관절 부근에 있는 인대들이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퇴행성 질환으로 발전하여 마모되거나 두꺼워지면서 척추 신경을 통과하는 척추관이 좁아져 진행되는 질환입니다.

초기에는 간헐적인 허리통증이 있고 반복적으로 호전되었습니다. 아팠다. 그러나 심해지면 엉덩이와 다리 쪽으로 퍼지는 저림 증상과 통증이 발생합니다.

척추분리증은 척추뼈에 무리한 힘이 가해져 생긴 것이기 때문에 무엇보다. 안정이 중요합니다. 무겁다는 상품 들기, 과격한 운동 피하기, 통증이 있을 때 스트레칭이나 휴식을 통해 척추 근육과 인대를 풀어주기 등 통해 통증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통증이 심할 시 비스테로이드성 진통제를 복용하여 통증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통증이 없거나 척추 전방 전위증으로 진행되지 않는다면 치료가 필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척추가 분리된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약한 허리이기 때문에 약한 허리를 강하게 만들어 주는 허리 강화 운동을 해야 합니다.

허리 강화 운동을 충분히 해보지 않고 수술적인 방안으로 허리를 강하게 만들려는 시도는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요통이 심한 경우에는 운동 치료와 함께 물리 치료, 약물 치료 등 병행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요통이 너무 심하고 지속적으로 재발하며 보존적인 치료의 효과가 없는 환자에 대해서는 수술적인 치료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관련 FAQ 지속적으로 묻는 질문

장경인대 증후군 치료

그 외 질환들과 비슷하게 보존적인 치료가 첫번째 적용됩니다.

요방형근 Quadratus

요방형근 Quadratus lumborum은 아래 허리에 위치한 deep muscle입니다.

척추 협착증

허리통증의 원인 중 척추 협착증은 척추관이 좁아져 척수와 신경에 압력을 가하면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Leave a Comment